안녕하세요. 앵경이 입니다.
우리의 생활에서 때려야 땔 수 없는 것이
바로 자동차입니다.
그중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가
바로 바퀴입니다.
신발도 용도에 맞게 신듯이
타이어도 용도에 맞게 껴야 더 안전하게
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.
그래서 오늘은
타이어 종류별 특성 및 역할에 대해
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렛츠~~ 고!!!
1. 사계절 타이어
사계절 쓸 수 있는 타이어에는
사계절 타이어(아메리칸 올 시즌)와
올웨더 타이어(유러피안 올 시즌)가
있습니다.
사계절 타이어는 우리나라에서 많이
사용되고 있습니다.
봄, 여름, 가을 마른 노면에 좋은 성능을
보이나 노면 온도 7ºC 이하 일 때
다소 성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
올웨더 타이어는 건조 노면에서도
젖어 물기가 있는 노면에서도, 혹은
설빙 노면에서도 뛰어난 성능을
발휘하는 타이어를 말합니다.
사계절 타이어보다 눈 길운 전시
성능이 더 뛰어납니다.
이는 유럽 후륜구동차가 많은 이 유로
눈길이나 빗길에 접지력이 더 좋아
전륜 차보다 후륜차에 많이 씁니다.
그래서 유러피안 올 시즌이라고 합니다.
2. 써머 타이어
다른 타이어들보다 열에 강한 재질로
만들어졌기 때문에 뜨겁고 건조한
도로를 매끄럽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.
다른 명칭으로 스포츠 타이어라고 불리며
승차감과 안정성, 소음 등을 고려해
만들어졌으며 고속 주행에 적합한
타이어입니다.
하지만 겨울에 사용한다면 바퀴가
딱딱하게 굳어져 제동력이 떨어집니다.
또한 사계절 타이어보다 ※트레드 패턴이
2~3줄 적은 편입니다.
※트레드 패턴
트레드는 바퀴의 접지면을 뜻합니다.
트레드 패턴은 트레드에 새겨진 모양을
말하는데 타이어의 기본적인 기능인
구동, 제동, 선회 성능은 물론 승차감과
소음, 굴러가는 데 대한 저항, 마모 같은
모든 특성에 관계됩니다.
3. 겨울용 타이어
스노우 타이어라고도 불리며
눈이 내리는 날이나 빙판으로 얼어붙은
도로를 운전하는 데 있어 미끄러움을
방지할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.
특징은 ※사이프가 조밀하게 새겨져 있으며
블록의 형태도 세세하게 나뉘어 있습니다.
그리고 고무 재질이 부드럽고 탄력이 있어
저온에도 딱딱하게 굳지 않아서 눈길이나
빙판길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.
※사이프
타이어의 트레드면에 있는 나이프로
잘린 듯 한 아주 작은 홈을 말합니다.
4. 광폭 타이어
편평비가 낮고 폭이 넓은 형태의 타이어를
말합니다.
노면과 접지면이 넓어 제동거리가 짧고
민첩한 핸들링이 가능합니다.
코너링 시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.
그리고 가속 시 바퀴로 에너지 전달이
잘됩니다.
하지만 눈길과 빗길에 취약하고
연비가 하락됩니다.
그리고 사이드 월이 얇기 때문에
충격 및 진동이 운전자에게 더 잘 전달되어
승차감이 떨어집니다.
여기까지
알고 쓰는 타이어 종류별 특성 및 역할
(타이어 용도에 맞게 껴서 사용하자고요)
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우리나라에선 사계절 타이어 하나면
1년 내내 사용이 가능하지만
요즘 겨울엔 한번 내리면 눈이 많이 쌓여
안전을 위해서라도 겨울용 타이어
한 세트 정도는 보유해야 할 듯합니다.
이상 앵경이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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